자격증/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리뷰]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 오답노트 1.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해요빈 2021. 7. 13.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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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떨어졌네요...
사실 그래도 꽤 공부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합격해서 블로그에 합격비결!! 이렇게 올리려고 했는데.. 넘 자괴감으 크네요..!
그래도 오답노트는 하고 가야겠죠? ^-^ 진짜 시험지 받고 한대 맞았습니다.ㅋㅋㅋㅋ
"나 뭐 공부한거지...?" 공부한 내용이 없다..;;;;
확실히 공부머리는 없는 것 같네요..
시험보러 가는 것도 아주 일인데... 진짜 너무 한심해서리 ㅠㅠ
몇주간 고생이 물거품이 되어버린 느낌이랄까요,,?
 오답노트 해설은 드래그해서 확인하세요~^^ 


 

1.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1. 다음 중 로널드 메이스(Ronald Mace)가 제시한 유니버셜 디자인의 7가지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시스템 이미지(System Image)
② 오류의 포용력(Tolerance for Error)
③ 인지하기 쉬운 정보(Perceptive Information)
④ 접근과 사용이 용이한 규격과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정답 ① 시스템 이미지(System Image)
로널드 메이스(Ronald Mace) 유니버셜 디자인의 7 원칙
① 공평한 사용 (Equitable) : 누구라도 차별감이나 불안감,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공평하게 사용 가능할 것
② 사용상 융통성 즉 자유도 (Flexibility in Use) : 서두르거나, 다양한 생활환경 조건에서도 정확하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할 것
③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Simple & Intuitive) : 직감적으로 사용방법을 간단히 알수 있도록 간결하고, 사용시 피드백이 있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알수 있을 것
④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 (Perceptive Information): 정보구조가 간단하고, 전달수단을 통해 정보 입수가 가능한가?
⑤ 오류에 대한 포용록(Tolerance for Error) : 사고를 방지하고, 잘못된 명령에도 원래 상태로 쉽게 복구가 가능하여 순간의 실수가 위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할 것
⑥ 적은 물리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무의미한 반복동작이나, 무리한 힘을 들이지 않고 신체에 부담이 가지않는 자연스러운 자세로 사용이 가능할 것
⑦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Size & Space for Approach Use) : 이동이나 수납이 용이하고, 다양한 신체조건의 사용자가 사용이 가능하여 접근과 이용을 위한 충분한 크기와 공간을 확보 할것
ⓒ출처: https://nanamamacoco.tistory.com/14 [행복한세상을만드는두딸맘]

4. 다음 중 사용자·경험디자인에 대한 출처와 정의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출처 정의
①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 서비스의 최종 접점에 있는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모든 접점
② 존 듀이(John Dewey) 사용자의 감성 요소들을 해석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는 방법
③ 제시 제임스 개럿(Jesse James Garrett) 제품이 실제 세계에서 동작하고 사용되는 방식
④ ISO 9294-210 제품,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지각과 반응

 

정답  존 듀이(John Dewey) 사용자의 감성 요소들을 해석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는 방법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의 세 가지 원리’
ⓛ 경험 성장의 원리 → 경험 성장의 기본 조건은 ‘미성숙’, 성장잠재력, 사람의 경험은 끊임없이 재구성, 통합적 성장
② 연속성의 원리 → 존 듀이의 대표적 사상, ‘시간적 통합 원리’, 후속적인 결과까지, ‘습관’이라는 행동양식
③ 상호작용의 원리 → ‘공간적 통합 원리’, 서로의 작용

6. 다음은 영국 디자인협의회(Design Council)가 제시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Double Diamond Model)에 관한 내용이다. 설명 내용에 해당하는 단계는?

-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일정한 패턴이나 주제를 도출해 낸다.
- 어떤 문제에 집중해야 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고려하는 단계이다.
- 이 단계의 산출물로는 수집한 자료에 대한 해석 및 프레임워크, 다양한 기회 영역,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집중하고자 하는 기회 그리고 만들고자 하는 콘셉트 브리프가 있다.

① 개발하기
② 발견하기
③ 전달하기
④ 정의하기

정답: ④ 정의하기
① 발견하기(Discover): 데스크 리서치,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한다. 
② 정의하기(Define): 주요 문제점이 발생하는 서비스 접점(Touch Point)을 찾아 서비스 방향성을 도출한다. 

③ 개발하기(Develop): 발견한 사용자 요구를 기반으로 아이디어(Idea) 개발 및 디자인 콘셉트(Design Concept)를 도출하여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만든다. 
④ 전달하기(Deliver): 서비스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사용자에게 평가받고, 의견을 받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평가 결과를 문서화한다.

프로젝트 수행 단계
Step1. 사용자 잠재니즈 탐구 [=Discover]
제품/서비스 디자인과 관련된 전반적인 맥락이해와 인문가치 중심의 사용자 니즈를 정의하고 문서화하는 단계
- 작업 산출물 : 기업정보 문서, 대상기업 진단 보고서, 시장현황 보고서, 기술동향 보고서, 사용자 조사 보고서
Step2. 디자인 콘셉트 정의 [=Define]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디자인 콘셉트 및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단계
- 작업 산출물 : 비즈니스전략 기획서, 제품/서비스 기획서, 화면설계서
Step3. 디자인 개발 [=Develop]
디자인 컨셉에 대한 상세디자인을 수행, 제품/서비스의 각 도메인별로 특성에 따른 디자인 결과물가이드라인을 제작하는 단계
- 작업 산출물 : 디자인 산출물, 디자인 가이드
Step4. 제품/서비스 산출 [=Deliver]
개발된 디자인에 실제 서비스 기능을 적용하는 단계.
1st - 퍼블리싱) 프로토타입(묵업,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 사용자 평가(과제 목표 달성 평가서, 사용성 평가 보고서)를 수행,
2nd - 메커니즘 구현) 실행 가이드(실행 계획서)를 작성실제 개발에 착수하는 단계
- 작업 산출물 : 프로토타입, 최종보고서, 실행계획서
[출처] 전략기획서에 타당성 분석자료 더하기|작성자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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