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1과목.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획설계

해요빈 2021. 6. 16.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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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문제
1. 다음 중 디자인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① 디자인은 심미적, 창조적 측면의 예술적 특성이 가장 중요하다.
② 디자인은 디자인 프로세스라는 활동과 그 활동의 결과물로서 의미가 있다.
③ 디자인은 문제해결, 창조적, 체계적 활동이자 다양한 영역의 조화를 이루는 활동이다.
④ 디자인의 단어 정의는 그리는 것과 의도하는 것을 동등한 의미로 모두 내포하고 있다.


구분 경영 컨설팅 서비스디자인 경험디자인(UX)
태도, 관점 과학적, 분석적태도
공급자와 공급자가 보유한
기술중심의관점
통합적 태도, 사용자와 사용자가 느
끼는감성, 심리중심의관점
통합적 태도, 사용자와 사용자
가 느끼는 감성, 심리 중심의
관점
다루는
대상
비즈니스모델 개발, 제품,
프로세스, 서비스혁신
디자인리서치, 디자인개발, 비즈니스
모델개발, 제품,프로세스, 서비스혁신
디자인리서치, 디자인개발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은 디자이너가 사용자와 관계된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해결안과 최적의 경험을 창출하는 활동으로,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서비스디자인이라는 용어는 경영, 마케팅 분야에서 서비스를 계획, 설계하는 활동으로 정의되었으며,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은 사용자 여정, 서비스 접점, 후방 영역(Back Stage)의 절차들로 서비스 전달 과정 전반을 시각화한 서비스의 마스터 플랜(Master Plan)이다. 이때 사용자 여정은 서비스를 경험하는 단계 및 절차들을 의미하며, 서비스 접점은 서비스를 경험하는 채널들 및 접점들, 후방 영역의 절차들은 가시선(Line of Visibility) 후방의 이해관계자들 및 활동들을 포함한다. 일련의 서비스 활동을 가시선(Line of Visibility)을 기점으로 눈에 보이는 영역인 전방 영역(Front Stage)의 고객 부분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화 영역인 후방 영역(Back Stage)의 서비스 제공 조직 부분으로 나누어 표현한다. 사용자가 경험하는 서비스와 그 서비스를 이루는 운영 구조를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시각화한 것으로서, 서비스의 모든 요소를 조직 내·외부의 이해관계자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디자인 영역에서 서비스디자인은 1991년 퀼른 국제디자인학교(Köln International School of Design)의 미하엘 에알 호프 교수(Prof. Dr. Michael Erlhoff)에 의해 소개되었다. 서비스디자인은 다양한 기관, 기업, 학계에서 정의되고 있다.

•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잠재된 욕구를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이다.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다양한 방법론으로 산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위키피디아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사이에서 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람과 인프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서비스를 구성하는 물질적인 것을 계획하는 활동이다.
•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SDN
유용성, 편의성, 효율성을 갖춘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고객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 이용 품질을 높이는 것을 핵심가치로 추구하는 인간 중심적인 접근 방식이며 통합적인 전략, 시스템, 프로세스, 접점 디자인 결정을 고려하는 전체론적 접근 방식이다. 사용자 지향적이고 팀에 기반을 둔 학제 간 접근 방식과 지속적인 학습 사이클을 통합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말한다.
• 리브워크 Live work
고객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람들이 다다르게 되는 다양한 서비스 접점(Touch Point)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 엔진 Engine
훌륭한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도록 돕는 전문 분야로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는 환경, 커뮤니케이션, 제품 등 디자인의 여러 분야를 포괄해 고객이 서비스를 쉽고, 만족스럽고, 효율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각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다.

필기시험예제

1.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명시된 산업디자인에 포함되는 것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③

< 보 기 >
㉠ 서비스디자인 ㉡ 콘텐츠디자인 ㉢ 포장디자인 ㉣ 환경디자인
① ㉠, ㉡
② ㉡, ㉢
③ ㉠, ㉢, ㉣
④ ㉡, ㉢, ㉣

핸드북
산업디자인진흥법 제2조에 따르면, 산업디자인이란 제품 및 서비스 등의 미적ㆍ기능적ㆍ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ㆍ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작 및 개선 행위(창작ㆍ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 행위)와
그 결과물을 말하며, 제품디자인ㆍ포장디자인ㆍ환경디자인ㆍ시각디자인ㆍ서비스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개정 2014. 12. 30.>
또한 2013년 국가통계분류로 등록된 디자인 산업특수 분류 체계에 따르면, 디자인 산업특수 분류는 기존 전문디자인업
과는 별도로 서비스·경험, 공간, 패션·텍스타일, 산업공예 등 디자인 관련 전 산업분야를 포함하며, 대분류 8개, 중분류
42개, 소분류 154개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서비스·경험디자인은 서비스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기타의 3개 중분류 및 11개 소분류로 구성되어 있다.

2020년 출제문제

답 ①  / 공공디자인은 산업디자인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ㆍ포장디자인ㆍ환경디자인ㆍ시각디자인ㆍ서비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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