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시험 원서접수

해요빈 2021. 6. 7.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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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해요빈입니다.
이번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자격증 원서접수 기간 알려드립니다.
같이 따봅시다! ㅎㅎ


자격검정 안내

  • (자격개요)사용자 디자인 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유·무형의 서비스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는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자격종목 제정
  • (수행직무)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직무
  • (검정형태)정기검정
  • (검정종목)서비스·경험디자인
  • (자격등급)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사
  • (출제내용)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구분과목명문제수유형배점응시시간

     

    필기
    시험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20문제 객관식 100점
    (40점 미만 과락)
    2시간 30분
    사용자 조사분석 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
    사용자 중심 전략수립 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
    실기
    시험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실무
    25문제
    내외
    필답식 100점
    (60점 미만 불합격)
    3시간
    * 필기(4과목 평균) 및 실기 시험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
  • (응시료)필기시험 22,000원, 실기시험 35,200원
  • (시행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 (출제기준)서비스·경험디자인 출제기준.pdf

https://designq.kidp.or.kr/usr/download?fileIdx=info01

designq.kidp.or.kr


출제기준(필기)

직무분야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자격종목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적용기간 2020.7.1. ~ 2022.6.30.
직무내용 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서비스·경험 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직무이다.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80 시험시간 2시간 30분
필기과목명 문제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1.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획설계 20 1. 디자인 개요 1. 디자인 일반 1. 디자인의 개념 및 정의
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3.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2. 서비스·경험디자인
이해
1. 정의 1. 디자인씽킹의 정의
2. 서비스디자인 정의
3. 경험디자인 정의
      2. 프로세스와 방법론 1.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툴킷) 이해
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과 활용분야
4. 경험디자인의 특징
5. UI의 정의와 기본원칙 이해
6. 사용성 평가의 개념 이해
    3. 서비스·경험디자인
요구사항 파악
1. 요구사항 파악 1. 프로젝트 요구사항 파악
2. 디자인 목적 파악
3. 디자인 수요자 파악
      2. 과제 분석 1. 서비스 요구사항 파악
2. 요구사항 요건수립
3. 서비스 요구사항 정리
4. 시각화 자료 작성
    4. 서비스·경험디자인 수행계획 수립 1. 수행계획 수립 1. 프로젝트 목표 파악
2. 일정별 계획 정리
      2. 과제 관리체계 수립 1. 단계별 산출물 체크리스트 작성
2. 개인정보보호 원칙 이해
    5. 설문설계 1. 설문 설계 및 완성 1. 개별 설문 시안 작성
2. 설문 항목 구조화 및 작성
2. 사용자 조사·분석 20 1. 서비스·경험디자인 환경조사 1. 데스크 리서치 1. 데스크 리서치 고려사항
2. 데스크 리서치 절차
      2. 환경 현황 조사 1. 거시적·미시적 환경 조사
2. 유사·경쟁 환경 및 서비스 조사
    2. 서비스·경험디자인관찰조사 1. 사용자 유형 이해 1. 사용자 요구조건 예측
2.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조사
3. 사용자 유형 분류와 기준
      2. 관찰조사 설계 1. 관찰조사 계획
2. 관찰조사 방법
3. 관찰조사 범위
      3. 사용자 관찰조사 1. 사용자 경험 관찰 및 잠재요구 파악
2. 사용자 행동패턴 조사
3. 조사 진행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서비스·경험디자인
면접조사
1. 면접조사 설계 1. 연구 및 조사윤리(IRB) 이해
2. 면접조사 방법 설정
3. 면접조사 대상 설정
4. 면접대상자 섭외 및 관리
      2. 면접조사 실시 1. 시범면접 진행 및 보완
2. 면접조사 기술 및 결과정리
    4. FGI정성조사 1. FGI 설계 1. 조사목적에 따른 인터뷰 주제선정
2. FGI 대상자 선정
3. FGI 질문지 작성
      2. FGI 실시 1. 시범(파일럿) 인터뷰 진행
2. FGI 내용 기록(스크립트기록, 녹화, 녹음 등)
3. FGI 내용 정리 및 분류
4. 결과 도출 및 정리
    5. 심층인터뷰
정성조사
1. 심층인터뷰 설계 1. 조사목적에 따른 설문내용 구체화
2. 심층인터뷰 대상자 선정
3. 심층인터뷰 진행 지침 작성
      2. 심층인터뷰 실시 1. 심층인터뷰 동의 절차 수행
2. 심층인터뷰 내용 기록
3. 심층인터뷰 내용 정리 및 분류
4. 심층인터뷰 진행 지침에 따른 진행
3. 사용자 중심 전략수립 20 1. 서비스·경험디자인
환경분석
1. 서비스 환경 이해 1. 서비스 환경 분석
2. 서비스 모델 분석
3. 환경 분석 종합
    2. 서비스·경험디자인대상분석 1. 가상 사용자(페르소나) 설정 1. 가상 사용자(페르소나) 유형 설정
2. 가상 사용자별 경험 특성 항목 설정
3. 경험시나리오 작성
      2. 사용자 여정 분석 1. 서비스 경험단계 유형화
2. 서비스 경험 여정맵 시각화
      3. 이해관계자 분석 1. 이해관계자 선별
2. 이해관계자 역할 정의
3.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파악
4. 이해관계자 맵 시각화
    3. 서비스·경험디자인 원칙수립 1. 서비스·경험디자인 요구사항 정의 1. 디자인(문제해결) 목표 수립
2. 친화도맵(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작성
3. 요구사항 정리(정보 시각화)
      2. 핵심 사용자 정의 1. 핵심 사용자 유형 설정
2. 핵심 사용자 요구분석
3. 핵심 사용자 경험특성 도출
      3. 디자인 콘셉트 도출 1. 디자인 원칙 정의
2. 디자인 콘셉트 제안
3. 디자인 콘셉트 시각화
    4. 서비스·경험디자인
아이데이션
1. 아이디어 워크숍 1. 아이디어 워크숍 계획
2. 아이디어 워크숍 진행(퍼실리테이션 기술)
3.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4. 아이디어 평가 및 결과 정리
      2. 아이디어 구체화 1. 서비스 아이디어 설명
2. 서비스 아이디어 시각화
3. 서비스 아이디어 평가 및 확정
      3. 서비스·경험 구조화 1. 단계별 서비스 접점(터치포인트) 정의
2. 사용자 서비스 설계
    5.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토타입 개발 1.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기획·설계 1. 프로토타입 기획
2. 프로토타입 모델설계
3. 프로토타입 제작 계획 수립
      2.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제작
1. 프로토타입 모델링
2.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6. 서비스·경험디자인시나리오 개발 1. 서비스·경험
시나리오 계획·제작
1. 서비스 시나리오 계획
2. 페르소나 상황설정
3. 신규 서비스 상황구성
4. 서비스 스토리보드 제작
5. 타당성 평가 및 개선방안 수립
4.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20 1. 디자인 권리 1. 지식재산권 1. 지식재산권 이해
[상표권, 특허권(BM 포함), 디자인 출원,
저작권 등록 등]
2. 지식재산권 기본절차
    2.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토타입 평가 1.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평가 계획
1. 프로토타입 평가 방법 계획
2. 사용자 평가 참여자 구성
      2.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평가하기 1.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평가
2. 사용성 평가 도출
3. 개선 방향 수립
4. 평가 결과 문서화
    3. 서비스·경험디자인 결과물 제시 1. 서비스·경험
모델개발
1. 최종 서비스·경험 모델 문서화
2. 서비스·경험 블루프린트 작성
3. 서비스·경험 로드맵 작성
4. 서비스·경험 아이디어 포트폴리오 작성
    4. 프레젠테이션 1. 프레젠테이션 기획·제작 1. 주제 및 방향 설정
2. 디자인 전개과정 이해 및 발표 계획
3. 시각적·논리적 자료의 효과적 활용
    5. 프로젝트 완료 1. 완료보고서 작성 1. 프로세스 단계별 결과 정리
2. 단계별 문서 축약 및 편집
    6. 디자인 자료화
1.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1. 최종 디자인 파일·결과물 데이터베이스화
2. 클라이언트, 디자이너 공유 및 보존
    7. 서비스·경험디자인
사후관리
1. 운영방안 제시 1. 결과물 관리
2. 유지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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