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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해요빈입니다.
이번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자격증 원서접수 기간 알려드립니다.
같이 따봅시다! ㅎㅎ
자격검정 안내
- (자격개요)사용자 디자인 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유·무형의 서비스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는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자격종목 제정
- (수행직무)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직무
- (검정형태)정기검정
- (검정종목)서비스·경험디자인
- (자격등급)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사
- (출제내용)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구분과목명문제수유형배점응시시간* 필기(4과목 평균) 및 실기 시험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
필기
시험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20문제 객관식 100점
(40점 미만 과락)2시간 30분 사용자 조사분석 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사용자 중심 전략수립 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20문제 100점
(40점 미만 과락)실기
시험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실무25문제
내외필답식 100점
(60점 미만 불합격)3시간 - (응시료)필기시험 22,000원, 실기시험 35,200원
- (시행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 (출제기준)서비스·경험디자인 출제기준.pdf
출제기준(필기)
직무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자격종목 |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 적용기간 | 2020.7.1. ~ 2022.6.30. |
직무내용 | 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서비스·경험 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직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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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8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필기과목명 | 문제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1.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획설계 | 20 | 1. 디자인 개요 | 1. 디자인 일반 | 1. 디자인의 개념 및 정의 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3.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
2. 서비스·경험디자인 이해 |
1. 정의 | 1. 디자인씽킹의 정의 2. 서비스디자인 정의 3. 경험디자인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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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세스와 방법론 | 1.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툴킷) 이해 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과 활용분야 4. 경험디자인의 특징 5. UI의 정의와 기본원칙 이해 6. 사용성 평가의 개념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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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경험디자인 요구사항 파악 |
1. 요구사항 파악 | 1. 프로젝트 요구사항 파악 2. 디자인 목적 파악 3. 디자인 수요자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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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 분석 | 1. 서비스 요구사항 파악 2. 요구사항 요건수립 3. 서비스 요구사항 정리 4. 시각화 자료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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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비스·경험디자인 수행계획 수립 | 1. 수행계획 수립 | 1. 프로젝트 목표 파악 2. 일정별 계획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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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 관리체계 수립 | 1. 단계별 산출물 체크리스트 작성 2. 개인정보보호 원칙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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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문설계 | 1. 설문 설계 및 완성 | 1. 개별 설문 시안 작성 2. 설문 항목 구조화 및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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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자 조사·분석 | 20 | 1. 서비스·경험디자인 환경조사 | 1. 데스크 리서치 | 1. 데스크 리서치 고려사항 2. 데스크 리서치 절차 |
2. 환경 현황 조사 | 1. 거시적·미시적 환경 조사 2. 유사·경쟁 환경 및 서비스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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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경험디자인관찰조사 | 1. 사용자 유형 이해 | 1. 사용자 요구조건 예측 2.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조사 3. 사용자 유형 분류와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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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찰조사 설계 | 1. 관찰조사 계획 2. 관찰조사 방법 3. 관찰조사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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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용자 관찰조사 | 1. 사용자 경험 관찰 및 잠재요구 파악 2. 사용자 행동패턴 조사 3. 조사 진행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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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경험디자인 면접조사 |
1. 면접조사 설계 | 1. 연구 및 조사윤리(IRB) 이해 2. 면접조사 방법 설정 3. 면접조사 대상 설정 4. 면접대상자 섭외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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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면접조사 실시 | 1. 시범면접 진행 및 보완 2. 면접조사 기술 및 결과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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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GI정성조사 | 1. FGI 설계 | 1. 조사목적에 따른 인터뷰 주제선정 2. FGI 대상자 선정 3. FGI 질문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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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FGI 실시 | 1. 시범(파일럿) 인터뷰 진행 2. FGI 내용 기록(스크립트기록, 녹화, 녹음 등) 3. FGI 내용 정리 및 분류 4. 결과 도출 및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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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층인터뷰 정성조사 |
1. 심층인터뷰 설계 | 1. 조사목적에 따른 설문내용 구체화 2. 심층인터뷰 대상자 선정 3. 심층인터뷰 진행 지침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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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심층인터뷰 실시 | 1. 심층인터뷰 동의 절차 수행 2. 심층인터뷰 내용 기록 3. 심층인터뷰 내용 정리 및 분류 4. 심층인터뷰 진행 지침에 따른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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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용자 중심 전략수립 | 20 | 1. 서비스·경험디자인 환경분석 |
1. 서비스 환경 이해 | 1. 서비스 환경 분석 2. 서비스 모델 분석 3. 환경 분석 종합 |
2. 서비스·경험디자인대상분석 | 1. 가상 사용자(페르소나) 설정 | 1. 가상 사용자(페르소나) 유형 설정 2. 가상 사용자별 경험 특성 항목 설정 3. 경험시나리오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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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자 여정 분석 | 1. 서비스 경험단계 유형화 2. 서비스 경험 여정맵 시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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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해관계자 분석 | 1. 이해관계자 선별 2. 이해관계자 역할 정의 3.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파악 4. 이해관계자 맵 시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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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경험디자인 원칙수립 | 1. 서비스·경험디자인 요구사항 정의 | 1. 디자인(문제해결) 목표 수립 2. 친화도맵(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작성 3. 요구사항 정리(정보 시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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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핵심 사용자 정의 | 1. 핵심 사용자 유형 설정 2. 핵심 사용자 요구분석 3. 핵심 사용자 경험특성 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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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 콘셉트 도출 | 1. 디자인 원칙 정의 2. 디자인 콘셉트 제안 3. 디자인 콘셉트 시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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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비스·경험디자인 아이데이션 |
1. 아이디어 워크숍 | 1. 아이디어 워크숍 계획 2. 아이디어 워크숍 진행(퍼실리테이션 기술) 3.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4. 아이디어 평가 및 결과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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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이디어 구체화 | 1. 서비스 아이디어 설명 2. 서비스 아이디어 시각화 3. 서비스 아이디어 평가 및 확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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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경험 구조화 | 1. 단계별 서비스 접점(터치포인트) 정의 2. 사용자 서비스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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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토타입 개발 | 1.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기획·설계 | 1. 프로토타입 기획 2. 프로토타입 모델설계 3. 프로토타입 제작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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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제작 |
1. 프로토타입 모델링 2.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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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서비스·경험디자인시나리오 개발 | 1. 서비스·경험 시나리오 계획·제작 |
1. 서비스 시나리오 계획 2. 페르소나 상황설정 3. 신규 서비스 상황구성 4. 서비스 스토리보드 제작 5. 타당성 평가 및 개선방안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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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 20 | 1. 디자인 권리 | 1. 지식재산권 | 1. 지식재산권 이해 [상표권, 특허권(BM 포함), 디자인 출원, 저작권 등록 등] 2. 지식재산권 기본절차 |
2.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토타입 평가 | 1.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평가 계획 |
1. 프로토타입 평가 방법 계획 2. 사용자 평가 참여자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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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평가하기 | 1.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평가 2. 사용성 평가 도출 3. 개선 방향 수립 4. 평가 결과 문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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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경험디자인 결과물 제시 | 1. 서비스·경험 모델개발 |
1. 최종 서비스·경험 모델 문서화 2. 서비스·경험 블루프린트 작성 3. 서비스·경험 로드맵 작성 4. 서비스·경험 아이디어 포트폴리오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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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레젠테이션 | 1. 프레젠테이션 기획·제작 | 1. 주제 및 방향 설정 2. 디자인 전개과정 이해 및 발표 계획 3. 시각적·논리적 자료의 효과적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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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젝트 완료 | 1. 완료보고서 작성 | 1. 프로세스 단계별 결과 정리 2. 단계별 문서 축약 및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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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 자료화 |
1.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 1. 최종 디자인 파일·결과물 데이터베이스화 2. 클라이언트, 디자이너 공유 및 보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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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비스·경험디자인 사후관리 |
1. 운영방안 제시 | 1. 결과물 관리 2. 유지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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